계단오르기 운동효과 3가지를 알려드립니다.

 

- 허리통증에 좋은 운동?

 

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돈을 들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겁니다. '아 나도 운동해야하는데 시간이 없네', '운동해야 하는데 헬스장 너무 비싸' 이런 고민 하는 분들에게 딱 좋은 운동이 바로 계단오르기 운동입니다.

 

일상 생활에서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한다면 일상생활에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별도의 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아파트 계단이나 공원 계단 등 다양한 곳에서 계단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. 

 

꼭 높은 층의 계단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. 계단을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면 되게 때문에 계단이 10개정도 밖에 되지 않아도 충분히 운동할 수 있습니다. 속도 조절을 통해 운동강도를 얼마든지 조절할 수 있며 계단 오르기는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

 

그렇다면 계단오르기 운동효과는 무엇이 있는지 3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계단오르기 운동효과 3가지

계단오르기 운동효과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3가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.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자면

 

- 허리통증 완화

- 하체근육 강화

- 다이어트

 

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. 계단오르기 운동효과에서 다이어트와 하체근육 강화는 누구나 알고 있을 수 있지만 허리통증 완화 효과가 있다는 것에 의아해 하실 수 있습니다. 그렇다면 왜 그런 효과가 나타나는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계단오르기 운동효과 - 허리통증 완화

사무직 분들의 경우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앉아서 일해야 하다보니 엉덩이와 허벅지의 균형이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. 이렇게 한 자세로 오래 일할 경우 허리가 아픈데 계단오르기는 이 약해진 허리 근육을 강화시켜주어 통증이 완화되는 것 입니다. 또한 이를 통해 바른자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차후의 허리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.

 

평소 허리가 아프고 장시간 앉아있기 힘드셨다면 계단오르기를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하게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.

 

 

계단오르기 운동효과 - 하체근육 강화

게단오르기는 하체근육 강화에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.

허벅지, 종아리, 발목 등 하체 전반적인 부위의 근육에 자극이 들어가기 때문에 전체적인 근육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신체균형감각의 증진에도 좋습니다. 하체의 근육들은 우리몸의 전체 근육 중 30%정도를 차지한다고 하는데 계단오르기 운동을 통해 근육을 강화한다면 기초대사량도 높일 수 있습니다.

 

 

계단오르기 운동효과 - 다이어트

계단오르기는 걷기 운동보다 2배 높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. 산책을 30분 했다면 약 63kcal가 소모되고 빠르게 걷는다면 120kcal가 소모됩니다. 하지만 계단운동을 30분 한다면 221kcal가 소모될만큼 계단오르기는 굉장히 효과적인 운동입니다.

 

만약 본인의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계단을 내려올 때 관절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하며 아파트 계단에서 운동을 한다면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지상층으로 내려온 후 다시 올라가는 등의 방식이 관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오늘은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3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

우리 주변에서 쉽게할 수 있는 운동이지만 이것을 운동으로 생각안하는 분들도 많습니다. 하지만 계단오르기는 굉장히 강도높은 운동이고 근력 강화 및 체중감량에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.

'생활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공매도 장점과 단점  (0) 2021.02.18
실내자전거 다이어트 효과  (0) 2021.02.16
온수매트 단점  (0) 2021.02.15
제습기 단점  (0) 2021.02.13
5G 단점  (0) 2021.02.12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